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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을 예방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 20-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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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성희롱 사건 등 사회적 이슈가 계속되어 씁쓸한 요즘입니다. 센트랄은 사회적 이슈 발생 이전부터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을 예방하고 구성원들이 심리적 안전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힘써왔습니다. “그렇다면 그 동안 센트랄은 어떤 노력을 해 왔을까요?” ▶ 존중문화 및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 경영층 및 대표이사 - 직장 내 괴롭힘/성희롱 예방교육 시행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는 공적인 관계의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일하는 곳이며 동료로서 항상 서로를존중하고 예의를 다한다'라는 인식과 태도입니다. 이에 센트랄은 우리는 서로 존중하고 존중받으면서 일하는 문화를 추구해 왔습니다. 말은 그릇이라는생각으로 존댓말 사용과 '님' 호칭을 통해 호칭도 공식화 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의 전환, 태도의 정립을 위하여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예방교육을 매년 시행하고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는 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하게 깨달아 사외강사의 교육과 별도로센트랄만의 방향과 내부 절차가 담긴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경영층/대표이사가 직접 강사로 활동하며강의를 하며, 실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도 함께 진행그리고 혹시라도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희롱 피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담당 부서에서 사건 발생 시 어떤 절차에 따라 피해 사건을 조사하고 진행하는지 직원들이 명확하게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희롱 사건이 발생할 경우, 피해자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하고 존중하며 피해자보호를 위해 피해자와 행위자를 빠르게 분리하고 있습니다. (근무장소 변경, 유급휴가 명령 등). 조사후 괴롭힘이나 성희롱 사건으로 판단 시 행위자(가해자)에게는 철저하게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있습니다. ▶ 연간 근로환경 설문조사 & 고충처리 소통채널 '心문고' 운영 : 사업장별 성희롱 및 직장 내 괴롭힘현황, 예방 또는 개선 필요사항 확인 및 면담 연간 근로환경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장별 근로환경은 어떤지, 직장 내 성희롱과 괴롭힘이 있는지,혹시 우리가 예방하거나 개선할 사항은 없는지 현황을 확인하고 있습니다.특히, 특이사항이 있거나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곳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조직 면담을 시행하고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7월에 새로운 채널을 신설했죠. 바로 고충처리 소통채널인 '心문고’ 입니다. 心문고는 구성원들이 심신이 힘들 때 구성원들이 어려움을 말하고 함께 해결점을 모색하자는 목적을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과거 구성원들이 어디에,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모호했던 점을 개선하여공식적으로 고충을 토로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었다는 것에 특히 의의가 있습니다. <중요사항> 心문고는 어려움을 토로 한 구성원에 대하여 철저하게 신변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이 있다면주저하지 말고 心문고에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센트랄의 근로환경 설문조사에서는 근로환경에 대한 직원 인식 현황도 함께 확인하고 있습니다.2019년도에는 3.8점에서 2020년도에는 4.2로, 2019년에 대비 점수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5점에 가까울수록 소속 사업장의 괴롭힘이 없고 근무환경이 양호하다고 인식 점수만으로 센트랄의 근로환경의 변화를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근로환경과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조금씩은 나아져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아직도 우리 주변, 또는 이해관계들에게는 어려움이 있다는 응답이 있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곳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들을 돕고, 이들의 어려움을 낮추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과 관심/도움이 필요합니다.우리 모두 더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계속 더 노력하여,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이 완전히 없어지는 그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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