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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화미소불영사 금강소나무 25-02-22

본문

●염화미소불영사 금강소나무 군락지가 이어지는 하원리에 불영사(佛影寺)가 있다.


‘천축산(天竺山)불영사’라고 적힌 일주문에서부터 가람(伽藍).


연못을 응시하니염화미소를 언뜻 본 것 같았다.


● 우리에게 다가오는 울진 울진 가는 길이 지난달부터 훨씬 수월해졌다.


강원도 강릉에서 부산까지 잇는.


놀자' '염화미소(拈華微笑)'입니다.


→ 집을 염(拈) 빛날 화(華) 작을 미(微) 웃음 소(笑)염화미소(拈華微笑)'이란 석가모니가 꽃을 들고 가섭이 미소를 지었다는 내용에서 유래해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을 가리킵니다.


'염화미소(拈華微笑)' 이야기 석가모니불이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https://www.ssangmatrans.co.kr/


부처가 영산에서 설법할 때 '연꽃을 손에 들고 제자들에게 보여주자(拈華示衆염화시중)' 제자 중 가섭이 '부처님 손안의 꽃을 보고 말없이 미소 짓습니다(拈華微笑염화미소)'.


그 순간 말이 아닌 '마음에서 마음으로 가르침이 전해져(以心傳心이심전심)', 가섭이 '자신의 마음속 불성을 본 순간 바로 깨달음을.


태산거두(太山巨頭)의 불같은 스승 곁에는 항상염화미소(拈花微笑)의 제자가 있었다.


1993년 11월 성철스님이 돌아가시자 스승의 가르침을 빠짐없이 새긴 책을 출간했고, 성철스님에게 34명의 제자가 있었건만 스승의 사리를 모신 사리탑(부도탑)과 기념관을 세우고, 쓰러진 생가를 복원한 것은 상좌(上佐).


| 원유헌 구례 사림마을이장 바람이 칼처럼 날아다녔다.


회색 구름은 움직이는 성처럼 산성봉에서 노고단으로 내달리고 트럭 열 대는 주차하고 남을 노인회관 앞뜰엔 팽나무 낙엽만 몰려다녔다.


회관 입구 난간에 보행보조기와 지팡이가 늘어서 있었다.


그 끝에 그보다 썩 커 보이지 않는 대평댁이 허리를 뒤로.


바로 '염화미소(拈花微笑)'의 이야기다.


그때 대중들은 영문을 몰라 두리번거리고 있는데 가섭존자만이 그 뜻을 이해하고 미소로 답하였다.


붓다는 우리에게 "꽃처럼 생존 의지를 한껏 펼쳐 아름답게 살라"는 시청각교육을 하셨는데, 가섭존자만이 그것을 이해한 것이다.


그러나 붓다 열반 후에는 생동감 있는.


1부 '봄, 패러디', 2부 '이브의 성', 3부 '염화미소', 4부 '에르고ergo의 사색' 등 4부로 구성된 시집에는 서영 시인이 자신의 시각 만으로 순간 포착한 시적 영상과 함께 빚어낸 시적언어술을 다양하게 펼쳐낸 62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서영 시인은 시집에 대해 "세상의 아름다운 빛을 소중히 담은 잊혀지지.


부처님염화미소에 떨린 손 풀어 합장하고 간절한 마음 바치는 저 심연의 연못에는 네다섯 비단잉어가 유영하며 읽는 경전 향불이 다 탈 때까지 목단과.


그리고 "부처님염화미소에 떨린 손 풀어 합장하고"라는 부분이 좋다 선불교의 시발점이 석가모니와 마하가섭 사이의 고사인 세존 염화(世尊拈花)는.


부처님의염화미소를 생각할 정도로 자비로운 미소였다"며, "우리도 큰 스님의 미소를 닮아가는 수행정진을 해야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 대중은 추모 입정과 생전법문을 통해 41년 전 큰 스님의 가르침을 이어가고자 다짐했다.


이어 창원 길상사 불교합창단의 음성공양으로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창원 길상사 불교합창단의 음성공양에 이어 주지 무자스님은 인사말에서 "초발심때 구산선사의 환한 미소를 뵐때마다 부처님의염화미소를 생각했다"며 "부처님 닮아가는 수행자가 되어 가일층 정진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조계총림 대중스님과 불자들은 구산선사 탑과 비가 자리한 적광탑전을 찾아 탑돌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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