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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알모빌리티(CTR MOBILITY) BEYOND 3015 선언 “신사업 통한 기업혁신으로 모빌리티 부품 시장 선도 나선다… 23-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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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비중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부품 기업들도 급변하는 시장의 패러다임에 발맞춰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 가운데, 1994년 ㈜삼진정기로 설립된 센트랄모텍은 2023년 4월 ㈜씨티알모빌리티(CTR Mobility)로의 사명변경을 완료하고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며, 시장의 흐름에 한발 앞서 신사업을 추진해 나간다고 발표했다. 


이에 씨티알모빌리티 이동옥 대표를 만나 사명 변경 배경과 기업 비전에 대해 심도 있게 들어봤다. 이동옥 대표는 1995년 센트랄 입사 후 2008년 씨티알그룹 전략을 담당하는 미래기획팀 팀장을 거쳐 현재 씨티알모빌리티 대표를 역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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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새로운 사명에 모빌리티 기업으로 발돋움을 위한 의지가 두드러진다. 사명변경 이유와 배경은?

A.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사는 급변하는 시장에서, 2019년 11월 코스피 상장과 함께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왔다. 2022년 1월 알루미늄 단조사업 부분 물적 분할을 통해 ‘씨티알에코포징’을 신설했고, 2022년 4월에는 구동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센트랄디티에스와 씨티알모빌리티 합병을 진행했다. 두 회사의 합병으로 각종 자원 활용의 유연성이 극대화되었고 친환경차 중심의 사업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었다. 


기업 혁신의 마지막 단계로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부품사로 발돋움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2023년 4월 ㈜씨티알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했다. 모든 이동 수단에 안전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핵심 기업(Central to your safe mobility)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다. 이와 함께 관계사인 씨티알(CTR) 등 씨티알 브랜드 통합으로 기업의 비전(방향)과 문화(구성원)와 대외 이미지(이해관계자)를 하나로 묶어 대내외 이해관계자 모두가 ‘씨티알은 안전한 브랜드’라고 인식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올 상반기부터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 것이다. 축적된 정밀가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전기차)으로 수주 확대 및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에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신규 사업과 수주가 본격적인 궤도에 들어서기 위해 신규 조직 구성 및 외부 자금조달에 집중할 것이다. 이로써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기업에서 친환경 전기차 중심의 핵심 부품회사로 거듭날 것이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매출 1조, 영업 이익 5%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BEYOND 3015’을 선포한다.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신사업을 통한 다각도의 매출 확보로 안정적인 목표 달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Q. 본격적인 모빌리티 부품 제작 분야 진출과 함께 추진할 주력 신사업은?

A. 전기차 분야의 주요 부품 사업을 추진하며 △전기차 배터리팩 케이스 △자동차 공조 냉매 매니폴드 △배터리팩 재사용 및 재제조 등의 신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배터리셀을 여러 개 묶어서 모듈을 만들고 모듈을 여러 개 묶어서 팩을 만들면 최종적으로 하나의 배터리팩 케이스가 완성된다. 씨티알모빌리티는 배터리 셀을 일정 개수로 묶은 모듈 부품 중 충격, 열, 진동으로부터 셀을 보호하는 ‘프레임’과 모듈을 구분하고, 충격 및 열 팽창 시 모듈을 보호하는 ‘사이트 커버 패널’을 제작한다. 해당 제품은 F사 전기 픽업트럭 등에 장착될 예정이다. 


냉매 매니폴드는 완성차 기업에서 주로 적용하는 열관리 통합 제어 시스템인 TSM(Thermal Management System)에 적용해 냉매를 효율적으로 순환시키는 부품이다. TSM을 구성하는 부품 중 냉매 매니폴드 하우징에 대해서 현재 국내 최초 독점으로 원소재부터 가공 완성품까지 양산 공급을 하기 위하여 기술 확보를 완료했고 양산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터리팩 재사용 및 재제조 분야는 본격 성장 단계인 글로벌 전기차 산업에서 환경문제와 자원의 재활용 측면에 있어 글로벌 화두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꼭 필요하다. 씨티알모빌리티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하여 ESS, 소형 모빌리티(소형 EV, 골프카트, 무인운반로봇 등)에 사용될 배터리 제조, 판매, 전기차 배터리팩 수리를 하는 재사용/재제조 시장을 신사업 분야로 낙점했다. 


Q. 신사업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이 있다면?

A. 전기차 배터리팩 케이스 및 자동차 공조 냉매 매니폴드 사업을 위해서 제조공정 혁신인 스마트 팩토리를 선제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로봇공정과 인공지능(AI)검사를 통해 생산량 및 공정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것이다. 빅데이터와 AI를 적용하면 생산 규모를 예측해 특수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구매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맞춤형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고객 중심의 주문형 생산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배터리팩 재사용 및 재제조 사업은 사업검토 단계부터 각 영역의 핵심경쟁력을 가진 업체들과 MOU를 맺고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밸류체인을 구축해 왔다. 이와 함께 시제품 조기 개발을 통한 사용 후 배터리 성능 확보를 진행 중이다. 또한 배터리팩 재사용 산업에서의 핵심은 제조 및 품질관리 능력으로 30년동안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통해 쌓아온 씨티알모빌리티의 제조기술 노하우와 글로벌 자동차 OEM 공급경험은 생산원가 절감과 품질 혁신의 기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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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모빌리티 부품 기업으로서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A. 씨티알모빌리티의 배터리케이스 부품은 연간 최대 총 2,000만개, 약 1,8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한다. 해당 부품이 장착될 차량이 기존 내연기관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한다면 그 규모는 더욱 급증할 전망이다. 향후 배터리팩 케이스 관련 파생제품으로 시장을 확장하여 현재매출구조를 2~3배 이상 상승시킬 계획이다. 


자동차 공조 냉매 매니폴드 부문은 2023년 상반기 최초 수주 이후 수출을 통한 해외 완성차까지 공급망을 확대해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2030년에는 연간 매출 760억원, 누적 2,700억원을 목표로 연구개발 및 투자를 진행하고 사업 구체화를 추진중에 있다.


이와 함께 올해는 배터리팩 재사용 산업 진출의 가장 중요한 기점이 될 한 해다. 3년간의 사업검토를 통해 올해 1월 사내독립기업(CIC, Company in Company) 형태의 ‘CTR ENERGY’ 출범으로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고, 올해 말까지 공장구축, 장비도입 등을 마무리해 사업진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협회(가칭:EV자원순환협회) 창립을 통해 관련 기업들의 동반성장을 이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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